본문 바로가기

육아정보,자료

[육아] 유아,소아 아토피 유발음식


원인도 치료도 명확하지않은 아토피(atopic dermatitis)




아토피의 정의
- 아토피 피부염은 주로 유아기 혹은 소아기에 시작되는 만성적이고 재발성의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소양증(가려움증)과 피부건조증, 특징적인 습진을 동반한다. 유아기에는 얼굴과 팔다리의 펼쳐진 쪽 부분에 습진으로 시작되지만, 성장하면서 특징적으로 팔이 굽혀지는 부분과 무릎 뒤의 굽혀지는 부위에 습진의 형태로 나타나게 되며, 많은 경우에 성장하면서 자연히 호전되는 경향을 보인다. 어른의 경우 접히는 부위 피부가 두꺼워지는 태선화(lichenification)가 나타나고, 유소아기에 비해 얼굴에 습진이 생기는 경우가 많다. 아토피 피부염은 세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며 유병률이 인구의 20%라는 보고도 있다.


아토피의 원인
-아토피 피부염의 발병 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알려져 있지 않은 상태이다.
환경적인 요인과 유전적인 소인, 면역학적 반응 및 피부보호막의 이상 등이 주요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다. 
환경적인 요인으로는 산업화로 인한 매연 등 환경 공해, 식품첨가물 사용의 증가, 서구식 주거 형태로 인한 카펫, 침대, 소파의 사용 증가, 실내 온도 상승으로 인한 집먼지 진드기 등의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알레르겐)의 증가 등이 있다.
또한 실내에서 애완동물을 키우는 일이 많아지면서 원인 물질에 노출되는 것도 원인이 된다. 




아토피에 해로운 음식

#모유수유중 주의해야할 음식
- 우유, 계란(특히 흰자)
- 인스턴트 식품,라면,햄버거,피자,콜라
- 기름기많은 음식(치킨,탕수육)
- 등푸른 생선(특히 고등어)
- 매운맛 향신료(후추,고추,마늘,계피,생강)
- 술,카페인 함유 음식(커피)
- 아몬드,땅콩 등 견과류(전문가 마다 견해다름/기피추천 우세)


(도대체 뭘 먹으란 말인가? 흰쌀밥에 백김치?)



# 대표적 알레르기 유발음식
(직접 섭취시 알레르기 유발우려가 많은 음식이나, 모유수유시에도 주의해야 한다)

우유 알레르기
- 우유 단백질 섭취를 하지 않는다. 대체식품으로 흔히 사용하는 식품은 콩제품이지만 우유에 부적응을 보이는 경우 콩단백 제품도 문제가 될 수 있다.
- 단백가수분해분유와 같은 저알레르기 분유를 이용할 수도 있다.
- 피해야 할 식품 : 산양유, 버터, 치즈, 요구르트, 우유성분이 들어간 간식, 프림, 푸딩

달걀 알레르기
- 흰자, 노른자 모두 제한한다. 조리과정에서 많이 이용되므로 주의깊게 살펴본다.
- 피해야 할 식품 : 달걀 흰자 및 노른자, 달걀 성분이 들어간 간식(빵, 과자) 등

어패류 알레르기
- 생선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모든 종류의 뼈 있는 생선을 제외하도록 한다.
- 패류 알레르기는 갑각류(새우, 게, 가재)와 연체동물(대합조개, 굴) 등이 원인이 된다.
- 단백질 섭취의 중요한 식품으로 대체 식품을 이용하여 섭취가 부족하지 않도록 한다.

땅콩 및 대두 알레르기
- 잣, 아몬드, 호두 등의 견과류는 알레르기를 일으키지 않는 경우도 있다.
- 대두를 원료로 사용하는 가공식품이 많으므로 식사에서 완전히 제외시키기가 어렵다.



#아토피성 피부염에 좋은 식품
-감자, 갈조류(미역, 다시마), 현미, 쪄먹는 음식(감자, 고구마, 옥수수, 밤, 단호박껍질, 콩)
당근, 두부, 부추, 참깨, 된장, 통밀빵, 떡(찹쌀제외), 식물성 기름(올리브 오일, 참기름, 들기름), 배 등
-채식 위주의 식사추천


#모유수유시 주의사항
영양이 지나치게 과잉된 모유수유는 아이의 알레르기를 유발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과다한 육식이나 기름진 음식을 피해야 하며 오염되지 않은 천연 음식을 즐겨먹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