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진수첩/포토샵&리터칭

디시 리터칭갤러리를 추억하다

디시인사이드 리터칭 갤러리를 아시나요?


지금은 사용하지않는 제 싸이미니홈피를 가보니, 
예전에 일명 뽀샵놀이를 즐겼던 시절의사진들이 남아있더군요^^
당시 저에게는 유일한 취미이자 거의 하루종일 접속해서 노닥거리는 재미로 살았었는데...^^
이제는 그때의 분위기는 사라지고 증명사진의뢰만 간간히 올라오는 공간으로 바꼈네요



여기서 뽀샵놀이란 의뢰객(?)이 요청하는 사진과 글을 올리면
댓글로 의뢰사진을 수정해서 올려주는 작업이었는데,
리터칭과 후보정이 큰 틀에서는 거의 같은 의미이겠으나, 엄연히 그세계?에서는 차이가 좀 있었죠^^



일반 사진의 자연스런 후보정과는 달리
배경을 바꾸거나, 합성, 다소 과장된 색채표현, 일명 빤짝이라 불리던 필터사용...등으로 
아기자기하거나 잡지스럽게..혹은 더 멋지게? 사진을 꾸며주는 작업이었습니다



남자가 사진을 올리면, 욕?을 먹거나^^ 외면당하기 일쑤였고..ㅎㅎ
이쁜 여성이 사진올리면 댓글로 사진이 주르륵 달리기 마련이었죠^^
당시에는 카메라 성능도 지금처럼 좋지못해서, 조그만 사진 사이즈에 화질도 열악한 사진이 
자주 올라왔는데, 그럴때면 또 욕을 엄청 먹기도 했답니다
(디시는 실명제가 아니라서 악플도 많았죠;; 거의 리터칭해주는 고정멤버?들은 안그랬지만..ㅎㅎ)



나중에는 서로들 친해져서...
의뢰사진이 안올라오면, 우리들끼리 소스투척이라며 자신들 사진올려서 
서로 리터칭해주면서 친목?을 다지기도 했는데^^ ...
실제로 오프라인 모임도 꽤 자주 갖곤 했었습니다( 그때가 좋았는데...(-(00-);;)



언제부턴가 점차 한두명씩 발길이 뜸해지더니... 저역시 멀어지고 말았네요;;



그때를 추억하며 명 리터쳐;;;; doyazy의 작품을 감상해보실래요?
(싸이에 올린 날짜를 보니, 거의 2004년,2003년 뽀샵놀이작이네요^^)




<앤님 사진: 당시 드물게 큼지막한 사진에 선명한 사진을 올리셔서(게다가 출중한 미모@@)
리터쳐들이 열광했더랬죠^^>




<쳐키님 사진: 유쾌하고 다소 엽기스런 쳐키님...리터칭도 많이 하고, 자처해서 소스투척도 많이 했었죠...
후에 사진전도 열고 유명해지셨던데, 근황은 저도 잘 모르겠네요^^; 아마 사진사이트 레이소다 아시는분은
쳐키님 많이들 아실듯...^^>





<비리님 사진: 리터쳐로도 활동했으나, 출중한 미모땜에;; 소스투척 요구를 더 많이 받으셨었죠^^>







<새천사님 사진: 리터쳐로 활동하셨는데, 우리끼리 서로 리터칭놀이에 당하셨네요..ㅎㅎ 
다소 짓궂게 리터칭해서 올리면 일명 방법당했다고 했는데...이정도 방법당하는건 애교였죠^^>





<박한별님 사진: 우연히 박한별 홈페이지에 이쁜사진이 있길래 리터칭해서 올렸다가 팬들한테 욕을 많이 먹었죠;;
머리에서 김이 난다나어쩐다나;; 그렇다고 욕플달건 없잖아요..ㅠㅠ>





<포도님 사진: 고운피부와 맑은눈동자로 인기많았던 포도님...당시 저런 빤작이 필터뿌려주는게 유행~>




<doyazy님 사진: 도야지 총각때(그래봐야 노총각이였지만;;)사진...(아따~뉘집아들인지 인물이 훤하구먼~;;)
...이건 제가 한게 아니고, 당시 리터칭갤러리에서 
제일 유명했던 앵기님의 작품 (^^)/...앵기님은 리터칭 책도 내셨죠~>





<마녀얌님 사진: 올리시는 사진마다 묘한 매력을 발산하시던 마녀님...후에 리터쳐로 합류하셨죠>


이제는 그때의 리터칭 친구들도 볼수없고, 분위기도 완전 바껴버린 디시 리터칭갤이지만,
doyazy의 맘 속에 즐거웠던 추억의 한공간으로 남아있답니다^^
보고싶다~ 친구야~~(ㅠ(00)ㅠ)/